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최근 뉴스에서 “50대 직장인 10명 중 4명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몰라”
노후 준비 얼마나 준비하시는지? 오늘은 지금 당장에 받 을 수는 없지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및 더 많이 받는 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 볼 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국민 연금을 수령할 때 쫌 더 많이 받고 싶 은게 사람 마음입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가입기간’ 이 길면 좋은 줄 알았는데요…국민 연금 더 받을 수 있는 꿀팁 이 있다고 합니다. 모르면 나만 손해 인거죠 바로 확인해 보세요.
1.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낸 보험료가 많을수록 받는 연금액이 많아집니다. 2. 의무가입대상이 아니더라도 신청을 통해 국민연금을 납부해 받는 연금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가입기간을 추가 인정해주는 군복무크레딧, 출산크레딧제도 활용으로 가입기간↑, 받는 연금액↑ |
국민연금은 납부 금액보다 납부 기간 늘려야 수령액 높아진다고 합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으로 국민연금 가입자 중에서 최고 수령액은 월 227만원입니다. 장기 납입과 연기연금 등을 잘 이용한 결과라고 합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국민연금은 용돈에 그칠 수도, 든든한 노후 버팀목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자격 되는 만 18세 때 가입하면 유리하고 가입 기간 길어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높아집니다. 또한 자금 사정 나쁠 땐 ‘납부 유예’ 이용, 실직 땐 ‘실업크레딧’도 신청하고 퇴직 후 형편 따라 조기·연기 연금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면연금 예상수령액 높이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입기간(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을 늘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총액 1억 원을 연금보험료로 납부하더라도 10년간보다는 20년간 넣는 게 더 유리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가입기간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찍 가입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입니다. 만 18세가 되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18세에 도달하면 서둘러 국민연금공단에 전화해 일단 가입하는 게 낫습니다. 이렇게 되면 취업한 뒤에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보다 10년 이상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퇴직한 뒤 연금 수령액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국민연금제도 3가지를 통해서 가입기간을 늘려보세요
임의가입제도
임의가입은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 국민 중 의무가입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 희망할 때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신청을 통해 임의가입을 하면, 가입기간이 늘어나 받는 연금을 늘릴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학생 또는 전업주부 등 안정된 노후를 준비하길 원하는 분들의 노후준비 방법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임의가입자는 납부의 기준이 되는 소득이 없기 때문에 지역가입자의 소득 중 중위수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냅니다.
*2020년 1월 기준 임의가입자 연금보험료 월 90,000원
임의계속가입, 연기연금, 반납제도
임의계속가입은 만 60세가 되어 더 이상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이 아니지만, 계속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임의계속가입’은 부족한 최소가입기간 10년을 채우거나, 최소가입기간은 채웠지만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 더 많은 연금액을 받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65세 이전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신청하실 분들은 이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연기연금은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최대 5년 동안 연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 지급을 연기하는 제도입니다. 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소득이 있거나, 경제적 여유가 있어서 당장 연금을 받지 않아도 되는 수급자 분들이 주로 신청합니다.
*연기비율은 연금액의 50%, 60%, 70%, 80%, 90%, 전부 중 수급권자가 선택 가능
연기 기간이 끝난 후 연금을 다시 받게 될 때 지급 연기를 신청한 금액에 대하여 연기된 매 1년당 7.2%(월 0.6%)의 연금액을 더 올려서 지급받기 때문에, 노후에 받는 연금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 받는 나이를 늦추는 만큼, 개인의 소득상황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밥납제도는 예전에 수령했던 반환일시금에 이자를 더해 공단에 반납함으로써, 가입기간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연금액 산정 시 ‘소득대체율’을 반영하는데, ‘소득대체율’이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40년으로 전제했을 때 본인의 평균소득월액 대비 수령하게 되는 연금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소득대체율은 국민연금 기금의 안정화를 위해 매년 0.5%씩 낮아지고 있는데요. 소득대체율이 높았던 예전 가입기간을 복원시키면 그만큼 연금수령액을 많이 늘릴 수 있습니다. (2020년 소득대체율 44%)
크레딧 제도(군복무, 출산)
국민연금의 크레딧 제도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거나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군복무크레딧과 출산크레딧은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주어 노후에 받는 연금액을 높여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에서 확인해주세요!
군복무크레딧
2008년 1월 1일 이후 입대하여 6개월 이상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 인정
출산크레딧
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얻었을 때(출산, 입양 등), 자녀의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 (최대 50개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그동안 내가 낸 연금액과 나중에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컴퓨터에서 확인하는 방법
PC로 국민연금공단의 내 연금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에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연금 사이트에 접속해 재무설계 → 국민연금 알아보기 →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면 그동안 납부한 총 연금보험료를 가입 기간과 금액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노후의 내가 받을 예상연금수령액은 예상연금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스마트폰 어플에서 내 연금 확인하는 방법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서 가입내역과 예상노령연금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카카오페이 인증 로그인 가능
아래의 더 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조건(부양가족 연금대상, 출산/군복무크레딧)과 지급 희망연령(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연기연금) 선택을 통해 예상 노령연금액을 자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민연금공단
모든 정보는 공개되어 있지만 모르면 나만 손해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받는 금액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잘 참고하셔서 도움되면 좋겠습니다.